고령 운전자는 운전 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서울시와 부산시, 경기도 등 여러 전국 지자체에서는 고령 운전자가 운전면허를 반납할 경우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반납 혜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70세 이상 노인이라면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으니 아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반납 혜택, 방법 (서울시)
고령 운전자가 운전 면허증을 반납할 경우 혜택을 제공하는 정책은 부산시가 가장 먼저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2019년부터 서울시도 운전면허 반납 혜택 정책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 지자체 마다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및 반납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합니다.
✅ 서울시 운전면허 반납 자격
운전면허 반납 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고령 운전자에 한한 혜택입니다.
✔ 서울시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만 70세 이상 어르신
✔ 운전면허를 보유하고 있거나 19년 3월 28일 이후 운전 면허를 자진 반납한 사람
✔ 이전에 운전면허 자진 반납 혜택을 받지 않은 사람
✅ 서울시 운전면허 반납 혜택
✔ 운전면허 자진 반납 시 10만 원이 충전된 선불교통카드 지원
✅ 서울시 운전면허 반납 방법
✔ 2023년 4월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
✔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
* 신분증, 운전면허증을 지참합니다.
* 면허증 분실 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운전경력증명서'를 뽑아 제출합니다.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운전면허 반납 혜택은 10만 원이 충전된 티머니 카드를 제공합니다.
카드를 잃어버리면 재 발급이나 잔액 환불이 안되니 사용 시 유의해야 합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지하철 무임승차가 가능하므로 지하철 탑승 시에는 '지하철 무임승차카드'를 사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또한, 해당 티머니 카드는 10만 원 소진 후 충전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카드라고 합니다.
운전면허 반납 혜택, 방법 (경기도)
경기도는 2020년부터 운전면허 반납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원스톱 서비스
✔ 경기도 내 지자체나 신청자 대상에 따라 신청 대상 연령이 다릅니다.
주소지 주민센터에 사전 문의하여 대상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반납 대상자라면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반납 신청을 해야 합니다.
✔ 본인이 직접 방문 신청해야 하며 대리 신청은 안됩니다.
✅ 경기도 운전면허 반납 혜택
✔ 경기도의 경우 면허 반납 후 10만 원이 적립되어 있는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의 안전 수칙
한 번 운전면허 반납을 하여 면허 취소가 되면 다시 돌려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면허 유지보다는 면허 취소가 더 안전하고 혜택이 크다고 생각할 경우 운전면허 반납 방법을 잘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여전히 운전을 해야 할 필요성이 큰 고령 운전자는 아래 안전 수칙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방어운전하기
➡운전 중 핸드폰 만지지 않기
➡라디오 볼륨 키우지 않기
➡좌석을 높여 시야 확보하기
시력이나 청력 등이 안 좋아질수록 운전 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는 항상 자신의 컨디션을 잘 파악하고 직접 운전을 할지 대중교통을 이용할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반납 혜택과 서울시, 경기도의 반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도움 되는 정보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