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는 국토부 장관이 공시한 주택의 적정 가격을 말합니다. 매년 발표되는 공시지가는 누구나 조회 열람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아파트 공시지가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공시지가는 주택과 토지 공시지가로 구분됩니다.
주택은 다시 공동주택과 표준주택, 개별주택으로 나누어 공시지가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해당되며 연립주택이나 다세대 주택도 함께 포함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는 공시 기준일에 적정 가격을 조사 및 산정하여 공시한 가격을 의미합니다.
'적정가격'이란 주택이나 토지 등의 부동산이 해당 시장에서 거래될 때 거래가 성사되기 좋은, 성사 가능성이 높은 가격을 말합니다.
공시지가는 종합부동산세나 재산세와 같은 세금 책정의 기준이 되며 신도시, 재개발 계획의 토지 수용액 기준이 되므로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7월 재산세 납부와 관련하여 재산세 세율 책정도 각 토지 및 주택 재산의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는 국토교통부의 한국부동산원 공시가격알리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접속 후 주택 메뉴를 선택, 공동주택공시가격 세부 메뉴를 선택합니다.
> 도로명 검색 후 건물번호 또는 단지명을 입력하면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지도 검색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택 공시지가 조회
아파트 등 공동주택 외 단독주택은 표준주택과 개별주택 공시지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표준단독주택 공시지가는 주택 부동산 시장의 가격 정보의 기준이 되며 개별 단독주택의 공시지가 결정에 활용되는 가격입니다.
표준단독주택 공시지가 또한 아파트 공시지가와 동일하게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반면에 개별단독주택은 국토부가 아닌 시장, 군수, 구청장 등이 조사하고 산정한 가격으로 각 시, 군, 구청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개별단독주택 공시지가는 각종 지방세 세금 책정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토지 공시지가 조회
주택이 아닌 토지 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도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토지 공시지가 조회는 표준지와 개별지로 나뉩니다.
표준지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하고 평가하여 공시하는 것으로 표준지의 단위면적당 적정가격입니다. 이러한 표준지 공시지가는 토지 부동산 시장의 기준이 되므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는 한국부동산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토지 메뉴를 선택, 표준지 공시지가를 선택하여 검색 조회하면 됩니다.
개별지 공시지가는 개별주택 공시지가와 마찬가지로 각 시, 군, 구청에서 공시하는 부분이므로 각 시, 군, 구청 홈페이지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언제 확인?
토지나 주택의 공시지가를 명확히 하는 것은 여러 업무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납부 시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됩니다.
7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이니 재산세 조회 및 계산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신도시 개발이나 재개발 이슈에 있어서도 공시지가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공시지가는 매년 하반기 조사 기간을 거쳐 12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열람 기간을 갖고 여러 의견을 수렴한 후 3월에 확정 발표합니다.
오늘은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살고 소유하고 있는 집, 또는 살 집에 대한 공시지가를 명확히 알고 있는 것은 여러 모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 내용을 잘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