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는 다른 사람에게 재산을 증여받을 경우 내는 세금입니다. 증여세는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면제 한도액이 정해져 있는데요. 오늘은 자녀, 부부 등에게 재산 증여 시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총 10년 동안 합산하여 공제 받을 수 있는 금액의 기준입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자녀, 배우자, 손자 등 증여자와의 관계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집니다.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6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 인척에게 재산을 증여받을 경우 증여세 면제 한도액까지 증여세 과세가액에서 공제가 됩니다.
>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 증여자와의 관계가 직계 존속일 경우 면제 한도액은 5천만 원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네는 2천만 원입니다.
> 배우자 (부부) 증여세 면제 한도액 : 부부의 경우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6억 원입니다.
이 외에도 증여자와의 관계가 직계비속인 경우는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5천만 원, 친족일 경우 1천만 원입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창업 및 가업 승계 관련 주식 등의 경우에는 5억 원까지 공제됩니다. 또한 이러한 과세 특례는 중복 적용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중 만약 영농 자녀가 농지를 증여 받을 경우에는 세액 감면 혜택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간혹 증여세와 상속세를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속세 또한 면제 한도액이 있는데요. 상속세 면제 한도액 정보는 아래 따로 정리했습니다.
상속세 면제 한도액 (총정리)
증여세 간편 계산
그렇다면 증여세 계산은 어떻게 할까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증여세 간편 계산 및 자동 계산 메뉴가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을 위해서는 증여 받는 금액과 증여세율 등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간편하게 증여세를 미리 계산해보고자 한다면 국세청 홈택스 메뉴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간편 계산은 증여받은 재산 가액을 알고만 있으면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증여받은 재산 종류에 따라 세액을 계산해보고자 한다면 자동 계산 버튼을 클릭한 후 증여세 기본사항 및 재산 평가 내용 등을 입력하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증여세율
증여세 계산 시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증여세율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증여세는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증여세율 내용은 아래 글에 상세히 정리하였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증여세율 내용을 상세히 알아보면, 과세 표준에 따라 증여세율과 누진공제 금액이 달라집니다.
> 과세표준 1억원 이하는 증여세율 10%가 적용됩니다.
> 과세표준 1억원 초과 및 5억 원 이하는 증여세율 20%가 적용되며 누진공제 1천만 원이 됩니다.
> 과세표준 30억 초과 시 증여세율은 50%가 적용되며 누진공제는 4억 5천만 원입니다.
또한, 증여를 받은 사람이 자녀가 아닐 경우 증여세는 더 커집니다. 증여세는 증여자와 증여받는 사람의 관계에 따라 증여세 면제 한도액과 더불어 할증 및 감면 여부가 달라지니 이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방법
증여세의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증자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오프라인 신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 기한은 증여받은 날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3달 안에 내야 합니다. 증여세 신고 시 필요한 서류 종류 및 작성 요령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안내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증여세 신고 서류 작성 방법
증여세 전자 신고를 원한다면 아래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는 신고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가 적용됩니다. 반면 성실하게 신고 시 3%의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여세 및 증여세 면제 한도액 관련 궁금증이 더 있다면 아래 국세청의 증여세 안내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자녀, 부부 등에게 증여 시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어떻게 되는지, 증여세율과 증여세 계산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여세 관련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