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부가 다자녀 기준을 기존 3자녀에서 2자녀로 바꾸고 여러 다자녀 혜택도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자녀 가구에게는 반가운 소식인데요. 다자녀 기준이 바뀌면서 다자녀 혜택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자녀 기준 변경
기존 다자녀 혜택을 보면 다자녀 기준은 2자녀, 3자녀로 구분되었습니다.
더 큰 할인 및 감면, 추가적인 혜택은 3자녀가 많았는데요.
지난 3월 서울시가 여러 다자녀 혜택의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한 것에 이어 이번 교육부 발표를 통해 전국적으로 다자녀의 기준이 2자녀로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지난 3월 여러 다자녀 혜택의 기준을 2자녀로 바꾼 서울시 다자녀 혜택 정보는 아래 글에서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교육부 발표는 '다자녀 가구 지원 정책 추진 개선 방향'에 대한 내용으로, 중앙정부 및 전국 지자체가 참여하는 것으로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 발표에서 알 수 있는 다자녀 혜택 변경 사항은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달라지는 다자녀 혜택
다자녀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변경되면 더욱 많은 가구가 다자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발표에 포함된 주요 2자녀 다자녀 혜택만 요약했습니다.
➡ 공공분양주택 다자녀 특별공급 기준 적용 검토
➡ 초등 돌봄 교실 지원 대상 포함
➡ 국립 문화시설 다자녀 혜택 기준 적용
➡ 자동차 취득세 면제, 감면 혜택 등 정비 예고
➡아이 돌봄 서비스 추가 할인
위 2자녀 다자녀 혜택은 앞으로 하나씩 바뀌어갈 것들로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다자녀 혜택은 중앙정부 차원의 혜택과 함께 각 지자체 혜택이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니 2자녀 다자녀 가구일 경우 지자체 홈페이지 육아 복지 혜택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다둥이 카드 발급을 통해 주차 요금을 포함한 생활 속 여러 부분에서 다자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직 다둥이 카드가 없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다자녀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다자녀 가구의 경우 공항 주차요금 할인 등 다양한 부분에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2자녀 이상 가구라면 여러 혜택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이번 기회에 잘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
알면 득 되는 정보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