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생기면서 혈액 안의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갑상선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중 일반적인 것은 과도하게 생성된 갑상선 호르몬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소모시키기 때문에 땀이 많이 납니다. 또한 더위 등을 참기 어려워 물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에너지 소모가 커지기 때문에 피로감을 크게 느끼며 몸이 힘들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중에는 식욕 증가로 인해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있습니다. 음식을 많이 먹지만 몸 에너지 소모가 커지기 때문에 체중이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목이 붓는 갑상선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가만히 있어도 뛰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심박동 수가 빨라지고 숨찬 증상이 나타납니다.
- 감정의 변화가 심해지고 정서 변화가 나타납니다
- 외형적으로 눈이 앞으로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 안구 건조증이나 각막염, 복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설사 및 변비 등과 같은 소화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피부가 건조하고 땀이 많이 나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 근육이 위축되어 힘이 약해지고 근무력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데 이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 급성 발작이라고 합니다.
-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나타나는 질병이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줄이는 방향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약물 치료로는 항갑상선제를 사용하는데 복용 준단 시 재발할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약물 치료 외에는 수술 요법이 있습니다. 수술은 갑상선을 제거하는 절제술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대표적인 증상인 그레이브스병의 경우 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증상이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면역 억제요법 및 수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그렇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도대체 왜 걸리는 걸까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력이 내 몸을 외부 바이러스로 착각하고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호르몬제를 너무 많이 복용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들
갑상선 관련 질환은 평생 약을 먹어야 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병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더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병입니다.
착한 암으로 불리지만 반드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은 갑상선암도 대표적인 갑상선 관련 질환입니다.
맺음말
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갑상선 관련 질환은 무엇이 있는지 좀 더 알아보았습니다. 갑상선 부위에 문제가 있거나 관련 질환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블로그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