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상속세 신고기간 정보 및 상속세 납세 의무자 기준 및 상속세 계산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 신고기간 등 궁금증이 있으셨던 분들은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속세 신고기간
상속세는 사망으로 가족, 친족 등에게 무상으로 재산이 이전될 때 상속 재산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먼저 상속세 신고기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속세 신고기간은 피상속이 거주자인 경우와 아닌 경우에 따라 신고기한이 달라집니다.
> 피상속인이 거주자일 경우
상속세 법정 신고기간은 상속 개시일이 속한 달의 마지막날부터 6개월 이내입니다.
> 피상속인, 상속인 전원이 비거주자일 경우
상속세 신고기간은 상속 개시일이 속한 달의 마지막날부터 9개월 이내입니다.
상속세 신고기간은 위와 같이 달라집니다. 상속세 신고 시 제출 서류 내용은 아래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 납세의무 기준
그렇다면 상속세를 납세해야하는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상속세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있는 납세 의무자는 상속으로 재산을 물려받은 상속인과 증여자의 사망으로 재산을 얻게 된 수유자로 나뉩니다.
아래는 상속 우선순위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 1순위는 피상속인과 직계비속과 배우자 관계일 때입니다.
- 2순위는 직계존속과 배우자 관계일 때입니다.
- 3순위는 형제 자매입니다.
- 4순위는 4촌 이내 방계혈족 관계입니다.
위 순위에 따라 1순위는 항상 상속인이며, 2순위는 직계비속이 없을 경우, 나머지는 윗 순위가 없을 경우 상속인이 됩니다.
상속세 납세의무자가 상속세를 내야 하는 경우는 거주자, 비거주자에 따라 과세대상 범위가 달라집니다.
또한 상속세 납부 시 상속 공제 내용을 제외하고 상속세율을 적용하게 납부하게 됩니다.
상속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10%부터 최대 50%로까지 정해져 있으며 각 과세표준에 따라 누진공제 금액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과세표준에 따른 상속세율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상속세 신고하기
상속세 대상자로서 상속세 신고기간 내에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상속세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 신고할 수 있습니다. 피상속인 주소지의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홈택스에 접속하면 상속세 자동계산 기능을 통해 미리 상속세 간편 모의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상속받는 재산 가액을 알고만 있어도 간편 계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상속받는 재산의 종류에 따라 자동 계산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상속세 자동계산을 통해 미리 상속세액을 확인했다면 홈택스에서 상속세 신고 메뉴로 이동하여 상속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이 글 마무리
오늘은 상속세 신고기간 및 납세의무 기준과 상속세 신고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상속세 의무 대상자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오늘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들
댓글